미국 동부여행 필수품 E-ZPASS 구입기
미국 버지니아에서 살면서, 고속도로를 이용할때 필요하다곤 했지만 딱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 구매를 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중 뉴욕 여행을 계기로 드디어 구입!!
버지니아에서 뉴욕으로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속도로를 지나야하고, 유료고속도로중 캐쉬가 안되는 곳도 몇몇군데 있어서 안살 수가 없었다.
게다가 E-ZPASS없니 뉴욕을 다녀온 친구가 200불가량 벌금을 냈다고 하니....
1. 지역선택
E-ZPASS를 사기 위해서는 어느 지역을 살 것인지 정해야 한다. 주마다 유지비가 있는 경우도있고, 고속도로의 비용도 다르다. 예를 들면 뉴욕주의 E-ZPASS는 근방 유료고속도로가 다른 지역 E-ZPASS에 비해 저렴하고,
버지니아 E-ZPASS는 유지비가 없다.(뉴욕도 없다곤 하는데 정확하진 않음) 또한 구매지역은 자신이 사는 곳에 구애받지 않는다.
2. 구매방법
우선 E-ZPASS는 홈페이지 (https://www.ezpassva.com) 또는 근처 판매점에서 살 수 있다. 대표적인 판매처는 AAA인데, 집근처에 있어 다녀왔다.
3. Flex여부
E-ZPASS는 일반형, Flex형으로 나뉜다. 두개의 차이는 HOV을 할 수 있는지 여부인데, HOV on을 하면 3인이상 탑승시 무료인 도로를 비용 없이 탈 수 있다. 상점에서 구매할때 Flex로 이야기안하면 일반형을 준다.
4. 디파짓 및 구매금액
다른주늠 모르겠지만 버지니아주는 구매금액이 35달러이고, 그대로 디파짓으로 들어가므로 톨비에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Flex와 일반형이 같으니 혹시라도 3인이상탈일이 있다면 Flex가 낫다.
5. 즉시사용가능한지
구매지역의 주에서는 즉시 사용가능하고, 타주에서 쓰려면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24시간이 지나야 한다.
6. 디파짓 충전
홈페이지에 등록하면서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35달러씩 충전되도록 설정했다(최소금액이 35달러였음)
그런데 한국적인 마인드와 달리 금액이 부족하면 바로 충전되는게 아니라 일단 마이너스(-)로 잡히고, 그날 밤이나 다음날 아침에 충전되었다. 그리고 디파짓이 낮으니 더 쓰면 벌금을 문다는 경고를한다…. 그래서 자동충전이 무색하게 직접 충전한 기억이 있다.
7. 부착
E-ZPASS는 대부분 앞유리창에 하고, 위치는 백미러 옆이나 바로 앞쪽 검은 부분에 한다. 인식이 될까? 의문이 있었는데 누군가의 말에 따르면 조수석 글러브박스에 있어도 작동한다고 한다. 그리고 유료도로에 들어가도 한국 하이패스처럼 작동음성이 전혀없다. 혹시나 작동이 안되면 메일이 날라오고, 클레임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