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Playing/인터넷 활용하기

캡쳐프로그램 - 오픈캡쳐 사용법

반응형


저번 포스트 알툴바 캡쳐에 이어서 이번에는 오픈캡쳐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역시 학교 컴퓨터 강의시간에 배운것인데 너무 유용해서 다른 분들도 아시면 좋겠다는 생각에 포스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일단 오픈캡쳐를 다운 받습니다.
오픈캡쳐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으로 사용에 아무런 제약 없으니 마음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다운은 네이버 자료실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196101&cat=42
다운을 다 받으셨으면 실행을 하시면 되는데,별도의 설치없이 바로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이니 더 간편하고 좋습니다.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인데 여러기능 중에서도 화면 캡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면캡쳐를 누르면 상당히 많은 캡쳐옵션들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가장 유용한것은 맨위에 있는 "캡쳐할 영역을 사용자가 직접지정" 입니다.
이게 유용한 이유는

1.윈도우 모든 곳에 걸쳐 캡쳐한다.

바로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뭐가 유용한지 모르시겠다구요^^??
이 화면은 아무런 후 편집없이 단순히 "캡쳐할 영역을 사용자가 직접지정" 을 사용한 것입니다. Print Screen을 사용했다면 포토샵이나 그림판으로 이만큼을 잘라야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TISTORY글 옆의 마우스도 안보였을 것이구요. 또한 알툴바의 캡쳐기능은 인터넷창 이외는 캡쳐를 하지 못합니다. 얼마나 유용한지 이제 아시겠죠?

2.화면을 정지시킨다

알툴바 캡쳐편에서 사용했던 이 화면도 오픈캡쳐를 사용한 것이였습니다. 알툴바 캡쳐를 하는 동안 "캡쳐할 영역을 사용자가 직접지정"의 단축키인 Shift+ ctrl + R을 눌러서 화면을 정지시킨후 위 영역을 지정한것이죠. 화면을 정지할 수 있었으니까 이런 사진을 캡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오픈 캡쳐의 다른 기능몰라도Shift+ ctrl + R만 외우시면 정말 편합니다!

3. 프로그램 내에서 약간의 수정이 가능하다.


캡쳐를 하셨더라도 약간 수정하고 싶은 곳은 있으실 꺼에요. 강조를 한다던가, 주소같은 사적인 것을 지운다던가 말이죠. 캡쳐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다시 수정하려면 귀찮은데 오픈캡쳐에서는 약간의 수정기능을 제공해서 한방에 모든것을 할 수 있죠.


오픈캡쳐에서는 이 정도만 알아도 왠만한 것은 다 캡쳐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알툴바의 캡쳐와 Print Screen을 적절히 같이 사용하시면 더할 나위 없이 좋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