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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생각

요즘 게임, 무료화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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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전격무료화"라는 글귀가 적힌 게임 광고를 본적이 많다.
그만큼 유료에서 무료로 전환하는 게임들이 많다는 이야기이다.많은 게임들이 무료화로 전환하는 이유에는 유료화로 인한 유저감소가 가장 큰 원인이다. 대표적으로 몬스터헌터 프론티어는 오픈베타 당시 상당한 인기를 끌며 촉망받는 게임이였지만,
대책없이 빠른 유료화로 인해 썰물 빠지듯이 유저들이 빠져나갔다.
결국 최근 몬스터헌터 프론티어는 유저들에게 사과를 하며 무료화를 시작했다. 그리고 무료화로 인해 제 2의 전성기를 게임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무료화 성공사례 대항해시대)

대항해시대는 과거 오픈베타 시절에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그 후 유료화로 인해 대폭적인 유저감소로 인해 골머리를 앓
았던 게임이다. 그리고 최근 무료화를 발표하면서, 많은 유저들이 복귀하거나 새로 시작해서 제 2의 전성기를 마지하고 있다.
너무나 많은 유저들로 인해 서버가 모자르는 지경에 달해서 신규서버가 4개나 새로 생겼다.
(대항해시대 홈페이지 http://dho.netmarble.net/main.asp )







(유료화 실패를 딛고 무료화로 전환하는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역시 초기 오픈베타당시에 많은 인기를 끌며 게임계의 기대주로 급부상 중이였다. 그러나
급속안 유료화로 인하여 유저의 외면을 받게 되었다. 유저들의 외면을 받은 게임은 살아남기 힘든만큰 최근, 유저들에게
사과를 하며 컨텐츠 무료 개방을 선언했다.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홈페이지 http://mhf.hangame.com/ )



무료화의 성공시기가 초,중,고학생들의 방학시기와 겹쳐서 그 효과가 두드러져 보였을 가능성도 없지않아 있지만,
그 효과는 상당하다는 것에 이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무료화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컨텐츠계발과 서비스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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