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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캬브레다 청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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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포스트를 합니다.

몇주 전에 간절곶을 갔다 왔는데 단기통임에도 불구하고 3단에서 2기통소리가 나길래 설마설마했는데

역시나 미션이 나간것이었습니다.

자가정비를 하기는 하지만 엔진과 관련된것은 엄두도 못내고 있습니다.

특히 미션은 엔진을 거의다 분해해야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센터에 맡겼습니다.

하루만에 상태가 좋아지긴 했지만 거금의 지출이 있어서 현재 거지상태입니다...


어쨋든, 오늘 캬브레다 청소를 했습니다.

가끔가다가 찐빠현상이 일어나고, 한번씩 시동이 꺼져서 캬브레다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고 청소를 해줬습니다.




먼저 시트를 들어내고 탱크도 들어냅니다.

탱크를 들어내기 전에 퓨엘코크를 오프로 맞춰 놓고 그에 연결되는 호스를 분리 한 후 탱크와 퓨엘코크를 같이 빼내면 되는 걸로 아는데 이게... 퓨엘코크가 오프가 안됩니다..... 로드윈의 경우 아래로 향하면 온, 위로 향하면 레스, 가로로 향하면 오프인데 가로든 아래든 위든 그냥 기름이 줄줄셉니다... 그래서 몽키스페너로 퓨엘호스를 꽉잡은 후 탱크로 압박해서 기름을 멈춰놨습니다.(그동안 2리터 정도 손실ㅜㅜ)


그리고 나서는 캬브레야 양옆에 달린 케이블들을 정리합니다.

위 사진은 바이크 왼쪽편에서 바라본 사진입니다 초크레버가 있구요. 나사를 풀어주면 뿅하고 떨어집니다.

속에 스프링도 있고 하니 미리 구조를 이해해두어야 나중에 조립할때 편합니다.

아니면 사진을 찍어놓는게 좋습니다.(위 사진도 그런용도로 찍은것)





바이크 오른쪽에서 보면 스트롤케이블이 연결되어있습니다.( 나사를 풀어버리고 사진을 안찍은게 생각나 부랴부랴 찍어서 원상태랑은 조금 다릅니다.)

여기서도 스프링이 있기 때문에 조심조심 분리해서 구조를 미리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위 2사진에 화살표가 되어있는데 저부분은 실린더와 연결되는 고무부분의 나사입니다.(분리할 때 알았는데 저부분의 볼트가 진동으로 떨어져나가서 시동꺼짐이 생긴것 같더라구요. 캬브레다랑 실린더가 제대로 붙어있지 않았었습니다.)

저기가 이상하게 되어있는게 나사가 고무와 일체형마냥 떨어지지 않고 캬브레다를 거기에 끼워 볼트를 조이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에어필터쪽을 풀어주고, 실린터부분의 볼트와 풀어주는 방식으로는 캬브레다가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분리,  에어필터를 바이크와 분리해서 캬브레다를 뒷쪽으로 빼는 방식으로 분리했습니다.

기름은 안잠겨서 탱크는 위에 그대로 놨둬야 하고, 캬브레다는 그냥 안빠여서 에어필터를 분리해야 하는데 탱크가 걸구치고~~~~ 해서 진땀뺀다고 과정샷은 없습니다ㅜㅜ




캬브레다를 분리하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캬브레다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위 사진에서 아래쪽의 3나사를 풀면 두개로 나뉩니다. 그전에 위쪽을 먼저 푸는게 저는 편했는데 위쪽 나사 3개를 풀면 고무부분이 나옵니다. 찢어지기 쉬우니 살살 다루면서 분리하고, 아래쪽도 분리합니다. 캬브레다의 나사는 돌아가는 순서를 기억해야 하지만 윗사진 처럼 십자나사는 그냥 돌리시면 되고, 일자나사를 기억해줘야 합니다.




원래는 플라스틱으로 된 것이 있는데 분해를 해버리고 사진을 찍었네요. 위 사진의 빨간부분으로 표시된 곳에 쇠막대가 있는데 톡톡 치면 알아서 살살 빠집니다. 아까 빼낸 고무와 함께 같이 보관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보면 돌아가는 횟수를 기억해야할 나사들이 있습니다. 제일 밑의 나사는 기억해야 했는데 위의 2개는 꽉 잠겨져있어서 따로 기억하지 않아도 됐습니다. 원래 이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청소는 캬브레다청소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쉽습니다

청소를 할때는 위 사진의 목장갑이 아닌 라텍스장갑을 사용했습니다. 캬브청소액이 몸에 좋은 편은 아니기도 하고, 캬브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는걸 방지하기 위해 라텍스장갑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깔데기(?)같은게 있어 나사를 풀어준후 깔데기를 넣어서 분사하면 시원하게 씻겨져 나갑니다.

그외 자잘한 구멍에도 그렇게 청소를 하고 전반적으로는 칫솔을 사용해서 청소를 해줬습니다.

청소후 깨끗한 천으로 청소액을 닦아 주고 말려줍니다. 


조립은 분해를 한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캬브레다만 엔진에서 떼어내면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저처럼 기름도 안잠기고 캬브레다를 분리하려면 에어필터를 분리해야 하지 않는 이상요....ㅜㅜ


조립후 시동이 잘 켜지는지 점검하고 시험운행 해줍니다!

시험운행을 하니 잘 나가네요~


이상 캬브청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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